전남교육청 순천북초, 사회정서학습(SEL) 기반 건강 융합 교육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11-28 14:47본문
▲ |
순천북초등학교(교장 장재수)는 올해 꾸준히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사회정서학습(SEL) 기반 건강 융합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감정 이해, 스트레스 조절, 자존감 향상, 흡연.약물오남용 예방 등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건강한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감정이해 교육에서는 ‘감정편의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친구들의 감정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쁨, 두려움, 서운함 등 여러 감정에 이름을 붙이며 “감정을 아는 것이 곧 나를 이해하는 과정”임을 배웠다.
또한 스트레스 대처 교육에서는 ‘맥박 게임’, 심호흡 훈련, 잠시 멈추기 등 체험 중심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신호를 알아보고 조절하는 방법을 익혔다.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자존감 베이커리’ 활동에서는 자신이 가진 강점을 발견하고, 나만의 가치가 무엇인지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에 참여한 황 학생은 “여러 활동을 하면서 내가 소중한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됐고, 그래서 더 건강한 선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흡연예방·약물오남용예방교육 또한 사회정서학습(SEL)과 연계하여 운영됐다.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감정 조절과 또래 압력 대처 전략을 함께 배우며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위험한 선택을 피하고 ‘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건강을 지키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장재수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사회정서학습(SEL) 기반 융합 교육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