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보건소, 20~64세 의료급여수급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3-26 09:30본문
![]() |
안성시보건소(소장 신형진)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건강한 삶을 위해 20세에서 64세 사이 홀수년도 출생자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진은 만성질환과 건강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의료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차원에서 추진된다.
검진 대상자는 2005년부터 1961년 사이 출생한 의료급여 수급권자 중 주민등록상 홀수년도 출생자이며, 검진 항목은 공통 항목 외에도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공통 항목으로는 신체계측, 시력·청력검사, 혈압 측정, 흉부 X-ray, 소변검사, 혈액검사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남성은 24세 이상, 여성은 40세 이상부터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40세 이상 수급권자는 B형간염 항원·항체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54세 및 60세 여성은 골밀도 검진도 지원받는다. 해당 건강검진은 국가 암 검진과 병행할 수 있어, 동일한 의료기관에서 한 번에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검진은 관내 22개 지정검진기관을 포함한 전국 지정검진기관에서 가능하며, 사전 예약 후 방문해야 한다. 검진 대상자 및 검진기관 정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https://www.nhis.or.kr) 또는 콜센터(☎1577-1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조기 검진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수급권자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연말에는 검진 인원이 집중돼 혼잡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수급권자들이 혜택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건강검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안성시보건소 보건진료팀(☎031-678-574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