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경석 대표이사 취임 100일… 청소년·청년 동반성장의 새로운 변화 이끈다 > 중소상공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중소상공인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경석 대표이사 취임 100일… 청소년·청년 동반성장의 새로운 변화 이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4-29 20:18

본문

undefined

2025년 대한민국은 디지털 전환, 출생률 저하, 고령화, 청년 실업, 기후위기 등 복합적인 사회변화속에 청소년과 청년이 직면한 이슈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 속에서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은 제5대 양경석 대표이사의 취임 100일을 맞아, ‘청소년과 청년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 성남’을 만들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 청소년과 청년 서비스 강화를 위한‘명칭’변경으로 새출발
양경석 대표이사는 성남시 시정방향에 맞추어 재단 명칭을 ‘성남시청소년재단’에서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으로 변경하며, 청년 지원 정책의 의지를 공식화했고, 재단 산하 8개 청소년수련시설의 명칭을 ‘유스센터(Youth Center)’로 변경해 청소년·청년 친화적 공간으로 전환시켰다. 이와 함께 성남시 중부, 남부, 북부 지역 권역별로 야탑, 정자, 수정유스센터 내에 청년공간 3곳을 확장 운영하여 청년 플랫폼 역할은 물론, 청년들의 자기계발, 직업체험 등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 창업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Wadiz)”와 협력 운영하는 ‘The 와플’로 청년들이 창업 제품 개발부터 펀딩까지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올해 참여팀을 30개팀에서 50개팀으로 확대 운영하여 청년 창업 생태계 기반을 넓히고 있다.

◇ 미래를 설계하는 「성남 특화 미래&진로 교육」본격 추진
재단은 청소년 미래교육도 집중 지원한다. 재단이 추진 중인 미래교육은 메타버스, AI, 드론, 코딩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으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특히 중원유스센터 4차산업진로체험관에서 VR 기반의 스마트 ICT 직업 체험 등의 몰입형 교육을 운영한다.
고교생 대상 성남미래산업멘토단‘넥스터즈(NexterZ)’는 구글, 유튜브 등 국내외 TOP 50개 기업과 함께, 관내 고등학교 45개 동아리 1,600명을 대상으로 미래산업 멘토링을 지원하며, 산업 현장의 생생한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 증거기반의 사업 운영과 위기 청소년∙청년 발굴 및 맞춤형 지원
정책 수립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 기반 실태조사 체계도 재구축 중이다. 청소년 600명을 대상으로 제8차 청소년 실태조사를 실시 중이며, 올해 처음으로 1,000명의 성남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실태조사도 함께 실시한다. 향후 격년 주기의 조사체계를 마련하여 수요자 중심의 지속 가능한 지식경영 기반을 수립할 예정이다.

위기청소년과 고립·은둔형 청소년, 청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의 기부를 통해 느린학습자 청소년 60명에게 종합심리검사, 심리치료, 학습 멘토링을 제공하며, 전국 최초로 개발된 ‘느린학습자 맞춤형 기초 지원도구’도 전국적으로 보급된다.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체인지업 프로그램 고립·은둔 청소년 특성에 따른 ▲고립․은둔 청소년 지원사업, 심리적 고립․은둔 청년 지원사업 ▲안녕하세요 프로그램 등 심리적 회복과 사회적 연결 회복을 중심으로 지원하며,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성남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도 지속 확대된다.

◇ 함께 걷고, 함께 성장하는 조직문화의 시작“코칭 리더십”강조
이 외에도 조직문화 측면에서는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코칭문화 확산’을 강조하며, 상하가 아닌 수평적 소통 중심의 조직문화를 확립 중이다. 정기적 1:1 코칭, 간부 코칭 워크숍, 내부 코칭교육 등을 통해 직원들의 코칭 리더십을 고취시키며, 조직 전반에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내고 있다.

양경석 대표이사는 “변화하는 사회환경 속 청소년과 청년의 성장욕구에 맞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단의 운영과 사업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최고의 청소년 전문기관인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의 수장으로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양경석 대표의 행보가 기대된다.



사이트 정보

제호 : 소셜미디어뉴스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도촌동 541 4층
전화 : 010-9875-0865 대표 메일 : jwj7517@naver.com 청소년 보호책임자 : 허희정
신문사업자 등록증 경기,아52831 발행인/편집인 : 허희정 등록일 2021년 4월6일
Copyright © 2021 소셜미디어뉴스 -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